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독서법] 한 줄 요약법

카테고리 없음

by 책현상 2019. 8. 12. 07:36

본문

독서법 9. 한 줄 요약법

한 번에 여러 권의 책을 동시에 읽는 병렬 독서를 하고 있어서 필요에 의해 태어난 한 줄 요약 법을 알려드릴게요. 같은 책으로 돌아오기 까지 중간에 다른 책 몇 권을 거치고,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최대 하루 이상의 공백이 생기기도 해요. 다시 책으로 돌아왔을 때 전에 읽은 부분에 대한 복습을 위해 만들어본 방법이에요.

1. 단 한 줄로 요약합니다.

저의 독서 집중 단위가 한 번에 책 30페이지 정도라, 읽을 양을 미리 계획할 때, 30페이지 전후로 정하거든요.(사전 독서계획 세우기 독서법을 곧 포스팅할게요) 그래서 매번 30페이지를 한 줄로 요약해요. 중요한 포인트는 피치 못할 경우엔 최대 두줄이 되기도 하지만 한 줄의 문장 안에 내용을 모두 집어넣으려고 해요. 그렇게 하면 절대 빼놓을 수 없는 액기스 같은 내용만 남아서 완독 후 책 내용은 기억 속에서 희미해질 수 있지만 중요한 키워드는 건질 수 있어요.

요약할 때의 요령은,
a. 각 챕터의 제목 참고
제목은 작가가 생각한 그 챕터의 대표적 내용이기 때문.
b. 반복되는 단어와 주장 하나를 통째로 요약문으로 채택
힘들게 요약을 짜낸다기 보다 책이 여러 예를 들어 증명하려는 핵심적인 내용을 쫓다 보면 자연스레 불거지는 하나의 방향성을 요약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c. 의견이나 생각은 배제
요약 단계에서 드는 의견, 의문, 생각들은 포함시키지 않아요. 요약은 책 내용의 포인트를 묶어내는게 목표이기 때문이에요. 그런 떠오르는 생각들은 머릿속에서 굴리며 나만의 의견이나 사고과정은 리뷰 단계에서 추가해요.

2. 요약한 내용을 책의 빈 공간에 적어요.
책의 여백에 한 줄은 쓸 수 있는 공간이 있어요.외부의 노트에 쓰다 보니 노트를 잊어버리기도 하고, 핸드폰에 메모하기에는 책을 읽을 때는 폰을 숨겨놓기 때문에 못해요.(각자 자신만의 메모법에 응용해주세요) 그래서책을 읽을 도구로서의 책 겸 노트로도 쓰고 있어서 직접 종이책을 구입하는 걸 선호하고, 도서관 책이나 이북은 더럽힐(?)수 없기 때문에 선호하지는 않아요. 자신의 상황에 맞추어 요약한 내용을 기록해주세요.

3. 한 줄 요약을 모아서 리뷰를 만들어요.
그렇게 해서 모인 각 파트의 중요한 내용을 담은 문장들을 한곳에 모아서 보면서 책의 내용을 다시 곱씹고 전체적인 책의 모습을 파악하는 유용한 도구로 쓸 수 있어요. 300페이지 가량의 책이라면 대략 열 문장 정도가 모이게 되겠네요. 이렇게 모인 문장은 실제로 인스타 리뷰에 쓰인답니다. 그리고 책을 기억할 수 있는 대표적 지식이 됩니다.

이 방법은  1. 기억력을 보완하고(기억의 매체를 뇌가 아닌 외부에 만들어 놓는 것)
2. 읽은 내용을 빠르게 복습할 수 있고,
3. 다음 독서로의 내용 연결을 쉽게 만들어주어 이전에 읽은 부분을 들춰보지 않아도 헤매지 않고 더 빠른 속독으로 이어질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이랍니다. 자신의 독서생활에 응용해보세요.

댓글 영역